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전기충전기 OCPP 인증기관 및 인증서 취득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기차 충전기 프로토콜인 OCPP( Open Charge Point Protocol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 OCPP란 무엇인가요?

A) OCA(Open Charge Alliance)라는 곳에서 전기충전기와 전기충전기 관리관제 페이지와 주고 받아야 할 메세지를 정의해두었고, 해당 메세지 량이 방대 하지만 체계적으로 잘 정의되어 있어 국제표준처럼 사용되어 지고 있다. 국내의 경우 충전기 설치시 환경부로 보조금을 받는데 이를 받기 위해서는 인증서는 필수 이다.

자세한 것은 환경부 공식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되고 2024년 전기 충전기 사업수행기관 모집공고 내용을 일부 발췌하였다.

https://ev.or.kr/nportal/infoGarden/selectBBSListDtl.do?title=%EA%B3%B5%EC%A7%80%EC%82%AC%ED%95%AD&ARTC_ID=17351&BLBD_ID=notice&replyYn=N&TITNM=%EC%B0%B8%EC%97%AC%EB%A7%88%EB%8B%B9&srecordCountPerPage=5&spageNo=1&spageSize=10&midMenuOn=4&searchType=conAndtit&searchValue=

 

Q) 인증서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A) 인증서는 충전기(Charging Station)와 충전기운영시스템 (Charging Station Management System)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충전기 운영시스템은 Full Certification과 WebSocket에 TLS 인증서가 적용된 Security Ceritification 2가지 종류가 있으며, 충전기는 Subset, Full, Security 이렇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Security는 Subset 혹은 Full은 받은 상태에서 진행되므로, 필수는 아니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 중 영어단어를 잘 확인하면 이해가 됩니다. Subset은 Charging Station(충전기)만 취득 가능하고, Full과 Security는 두(충전기, 충전기운영시스템)가지 다 받을 수 있는 것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인증은 누가 해주나요?

A) 2023년도 까지만 해도 국내 인증은 스마트 그리드협회에서만 진행하였지만, 23년 말부터 KTC 에서도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기관이 인증 테스트를 하고 결과를 네덜란드 OCA 협회에 보내면 인증을 해줍니다.

KTC OCPP 시험 : http://www.ktc.re.kr/web_united/task/task.asp?pagen=2596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KTC 주요업무 시험 · 검사 전기차 충전기 비강제(비법정 시험) 수요처 요구사항

www.ktc.re.kr

스마트그리드협회 OCPP인증시험 : https://www.ksga.org/cert/ocpp/02.do

 

OCPP 시험 및 인증 프로그램 안내

OCPP 시험 서비스 업무개요 OCPP 시험서비스는 충전스테이션 및 충전스테이션 관리 시스템(CSMS)의 OCPP 인증을 받기위한 시험으로 OCA로부터 지정받은 공인 시험기관에서 OCPP 프로토콜에 대한 구현

www.ksga.org

 

어디서 받는지는 선택사항 입니다. 스마트그리드협회는 오랫동안 해당 업무를 진행했기 때문에 노하우는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실제 OCTT라는 테스트 툴로 진행하는 것이라 차이는 없습니다.

 

Q) OCPP1.6 인증 받기위해 사전 테스트를 할 수 없을 까요?

A) OCTT(Test Tool) 장비를 이용하여 심사관들도 테스트 하며, 해당 S/W는 OCA를 통해 구매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웹 형태로 개발되어 라이센스만 발급 받아 접속하는 형태입니다.

https://openchargealliance.org/test-tool/

 

Q) 비용은 얼마인가요?

A) 비용은 위에 KTC와 스마트그리드협회 사이트 참고하시면 됩니다. 

 

Q) 충전기 사양이 바뀌면 다시 인증을 받아야 하나요?

A) 현재 충전기의 다른 인증의 경우 마이너한 변경은 재인증이 필요없으나, OCPP의 경우 채널수 변경 및 출력전압 변경등 발생 시 무조건 재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국내의 경우 환경부 보조금을 위한 필수 이니 모든 업체가 다양한 버젼의 충전기 인증을 받고 있으며, 국내 한 업체의 경우 약 30개 이상의 OCPP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클릭일렉스).

 

Q) OCPP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해당 질문은 충전기와 충전기 관리관제시스템에 따라 다릅니다. 관리관제시스템의 경우 다음에서 다루겠지만 인증을 받기 위해 어렵지 않으나, 충전기의 경우 실제 충전이 발생되는 충전기를 이용하여 실제 전기차와 충전을 하면서 진행되므로, 실물이 존재해야 합니다.

 

Q) OCPP1.6과 2.0.1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현재 국내의 경우 환경부 보조금으로 인해 1.6만 받으면 되지만 미국의 NEVI의 경우 24년도 이후부터는 OCPP 2.0.1 호환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PnC(Plug and Charge)를 진행하기 위한 차량과의 ISO 15118 데이터 메세지가 생성된 부분, V2X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이밖에도 메세지의 이름 및 정의가 많아졌습니다.

OCPP1.6에서는 업체들이 대게 DataTransfer에 사용자 정의 메세지를 만들어서 전달하였다면, 2.0.1은 이런 부분을 공식적으로 프로토콜화 하였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Q) OCPP 1.6 DataTransfer 영역에는 무엇이 작성되어 있나요?

A) 환경부 로밍, 가격정책등이 정의 되어 있으며, 각각 업체들마다 필요한 정보들은 담아두고 있습니다. JSON 형태로 만들어서 전달합니다.

 

Q) 데이터 전달 포멧 및 통신방법은 무엇인가요?

A) OCPP는 1.6이하에서는 JSON 과 SOAP으로 지원하였지만 현재는 모두 JSON형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OCPP2.0.1은 JSON만 지원합니다. 통신방법은 양방향을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웹소켓 방식을 사용합니다. 간단하게 웹을 활용한 채팅프로그램에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대게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응답과 요청의 행위만 한다면, 웹소켓방식은 누구나 서버가 될 수 있고, 누구나 클라이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웹 소켓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Q) OCPP1.6 데이터 전달 방식에 대해 간단히 설명 가능한가요?

A) 충전기가 켜지면 BootNotification - 충전기 상태를 전달할때는 StatusNotification - 충전이 시작할때는 StartNofitication - 충전이 종료될때는 StopNotification 

이 4가지가 가장 주요한 메세지이며, body에는 상당히 많은 상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 OCPP 인증에 대한 질문은 문의하기를 통해 주세요

CSMS 인증받는 소스코드 원하시면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