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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C# + Unity

유니티 기본용어 Unity 초보 개발 입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니티(Unity)의 기본 용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유니티를 시작하면 용어에 대한 어려움이 있을 겁니다.


그럼 궁금증을 해결해 드릴려고 합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유니티의 기본 용어만 아셔도 반은 한 셈입니다.


1. 에셋 (Assets)


  • 유니티에서 사용되는 모든 자원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2D/3D 모델, 음향 주변환경, 캐릭터 등등 
  • 에셋은 미리 만들어 놓은것들은 다운받을 수도 있습니다. 바로 에셋스토어에 가면 됩니다. https://assetstore.unity.com/


2. 게임오브젝트(Game object)


  • 에셋의 기능을 처리하기 위한 기본 개념. 쉽게 생각하면 아무 기능도 안하는 캐릭터라고 생각하면 될듯 하다. 캐릭터는 단순히 공간에 배치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은 위치 정보만을 지니고 있을 것이며, 이후 어떤식으로 조작되는지는 바로 아래 개념인 컴퍼넌트가 더해져야 합니다.


3. 컴퍼넌트(Component)

  • 기본적으로 가진 오브젝트들에게 생명을 불어넣어주는 것을 컴퍼넌트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식으로 움직이고, 장애물에 부딪치면 죽는다 등등 이런 기능을 하게끔 스크립트(C#, JAVA)를 작성해주면 하나의 컴퍼넌트가 됩니다.
  • 유니티에서 상당히 많은 컴퍼넌트들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4. 프리팹(Prefab)

  • 기본적으로 프리팹은 에셋의 한종류이며, 재사용 가능한 게임오브젝트 입니다. 보통은 배경이나, 바닥과 같은 지속적으로 재사용이 필요한 것들은 프리팹으로 제작합니다. 게임오브젝트와 차이는 프리팹은 런타임에 동일한 동작을 복사하고 인스턴스로 만들수 있지만 게임오브젝트는 런타임에 생성할 수 없습니다. 이해가 안된다면 우선 알고만 계십시요. 프리팹은 유니티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재사용성이 편리하게 만들어 놓았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아래와 같이 4개 박스를 프리팹으로 지정한 후 지속적으로 재사용을 해서 장애물을 만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럴때 사용하는 것이 프리팹입니다.